about. 

 

 Study in Australia

TAFE/전문대학

JOYSTUDY & TOUR

  • TAFE?

WHAT IS TAFE?

호주의 직업 교육 및 연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테이프(TAFE).

TAFE는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의 줄임말로 전문적인 직업∙기술 교육을 위해 호주 정부가 운영하는 공립 교육 기관입니다.

 

TAFE는 시행된 지 100년이 넘은 역사가 있는 교육 제도이며 끊임없이 산업 및 사회와 교류하며 교육 내용을 현 시점에 맞게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한 주에 있는 TAFE들은 마치 한 대학의 제1 캠퍼스, 제2 캠퍼스처럼 해당 주정부의 관리를 받습니다.

현재 호주에는 전국적으로 약 700여 개의 TAFE 캠퍼스가 있으며 호주의 학생들 가운데 직업 교육의 길을 택한 학생은 세컨더리 스쿨을 마치고 TAFE에 입학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새로운 직업을 얻고자 전문대를 다시 다니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TAFE도 어른 재학생의 비중이 적지 않습니다.

 

TAFE는 과정 종류 후 바로 현장에 투입돼도 문제 없이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현업에 있는 사람이 실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TAFE 종료 후 학업을 더 원한다면 대학교(University)로 편입할 수도 있습니다.

 

TAFE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종류에 따라 교육 기간이 단기가 되거나 장기가 될 수 있습니다.

-Certificate Ⅰ~Ⅳ

-Diploma

-Advanced Diploma

-Associate Degree

-Vocational Graduate Certificate

-Vocational Graduate Diploma

-Diploma
 

  • ​호주의 직업 교육

호주 직업교육 체제의 목적은 직업을 갖기 위해, 직장을 그만둔 후에 재취업을 하기 위해, 새로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있습니다.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15세부터 64세까지로 다양한 연령대가 직업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되는데 연방 정부는 직업교육기관의 지원에 경쟁체제를 도입했습니다.

사립기관과 공립기관이 이 경쟁에 참여하는데, 연방 정부는 합당한 자격을 갖춘 기관을 지원해줍니다. 이러한 경쟁지원제도로 인해 직업교육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는 시스템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호주의 공립 직업교육기관은 직업교육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설립 목적에 따라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인 호주의 직업교육에는 수많은 기관들과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연방 정부의 직업교육각료회의(Ministerial Council for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에서는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 정책을 개발합니다. 호주 정부회의(Council of Australian Governments)는 수상과 각 주지사로 구성된 호주의 최고기구로, 직업교육각료회의에서 제안된 안건이 호주 정부회의의 확인을 받고 주 정부에 시행됩니다. 가끔 주 정부는 국가 정책을 자신의 지역적 특색에 맞게 부분 수정해서 시행하기도 합니다.

 

직업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부서는 국가품질위원회(Nationality Quality Council)와 주훈련청(State Training Authority)입니다.

국가품질위원회는 직업교육각료회의에 속한 정부, 산업체, 협회, 훈련제공자, 피고용자 단체 등 직업교육과 밀접한 관련 기관의 대표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들은 호주의 현재와 미래의 직업교육의 질을 감독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 정부는 직업교육기관을 주훈련청 관할로 넣고 직접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주 훈련청은 관할 구역 내에 호주자격체계의 이행과 관리, 공적으로 조성된 직업교육기금의 관리, 주 수준에서의 직업교육의 개발과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