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운전면허증
필수정보
about.
Working Holiday
JOYSTUDY & TOUR
WORKING HOLIDAY ESSENTIAL INFO
국제 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 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49년 도로교통에 관한 제네바 협약 가입국 사이에서만 유효하여, 여타 국가는 자국 국내법에 의해 효력이 인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체류국의 효력 인정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운전면허 인정국가 : 호주, 캐나다, 일본,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덴마크, 홍콩, 대만, 체코, 영국, 오스트리아, 뉴질랜드
-
구비서류
- 본인 신청 시 : 본인 여권 (사본가능),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3.5x4.5cm) 또는 칼라반명함판 (3x4cm) 1매
- 대리인 신청 시 : 본인 여권 (사본가능),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3.5x4.5cm) 또는 칼라반명함판 (3x4cm) 1매,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
유효기간
- 발급일로부터 1년
-
유의사항
- 국제운전면허증의 영문이름 철자와 여권의 영문 철자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
- 해외에서 운전 시 국내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소지
-
호주 생활 유지 비용
호주 워킹홀리데이 시작 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생활 유지 비용을 잘 고려하여 적절한 예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워킹 홀리데이 비자 신청비: 약 40 만원 ($444.75 AUD, 2017년 기준)
-
워킹 홀리데이 비자 신체검사 비용: 10~15만원
-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무조건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비자 신청 시 Health Form을 출력하여 본인과 가까운 지정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 가입 비용: 15~30만원
-무조건 출국 전에 신청해야 한국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호주 항공권 가격: 편도 80만원, 왕복 130 만원
- 항공권 가격은 항공사 별로 다르며, 비수기 성수기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
모바일폰 비용: 심카드 & 데이터 비용 (월 1~5만원)
- 호주에서 모바일폰을 개통하기 위해선 은행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 호주의 대표적인 통신사인 OPTUS, Vodafone 이 있습니다.
-
초기 단기 쉐어 또는 백팩거 비용: 3일 기준 10만원
-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장기 숙소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3~7일 정도 머무신 후에 쉐어를 직접 보고 구해서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
운전면허 공증 비용: 1~3만원
- 호주에서 운전을 할 예정이라면 유효기간이 짧은 국제면허증 대신 운전면허 공증을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찾을 경우 더욱 저렴한 가격에 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어학원 비용: 3개월 기준 300만원
- 사설 어학원 비용을 기준으로 3개월 300만원 정도이며 도서관, 커뮤니티 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영어 수업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
기초 생활 비용
- 쉐어 하우스 비용: 월 50~60만원
- 생활비에 집 값이 30~45%정도로 많은 비용을 차지하게 됩니다.
지역의 특성과 집 환경에 따라 많은 가격차이가 나지만, 보통 시내근처 한방에 2~3명 정도 함께 생활 할 경우 1주일에 $100~130(AUD)정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
식비, 교통비, 여가생활 비용
- 호주의 외식 비용은 기본 $15이상으로 한국에 비해서 많이 비싼 편입니다.
- 호주의 주요 교통편은 트램, 버스, 트레인으로 보통 왕복 $5 이상으로 한국의 두 배 정도입니다.
-
본 자금: 평균 생활기준으로 워킹홀리데이 초기 자금마련은 최저 550만원에서 800만원 정도로 (사설 어학원 포함) 사전준비가 필요 합니다.
-
호주 은행 계좌 개설
호주 도착 후 반드시 해야 할 일 중 하나로 은행 계좌 개설이 있습니다.
호주에 입국한 후 즉시 계좌를 개설하지 않고 나중에 만들고자 할 경우, 준비해야 하는 서류나 절차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입국한 후 약 6주 이내에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주의 4대 은행으로는 Commonwealth, ANZ, NAB, Westpac이 있고 Transaction 전용 계좌, 약간의 이자를 주지만 각종 서비스 이용에 약간의 제약이 있는 Savings 계좌와 그리고 큰 금액을 예치하면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Term Deposit의 크게 세 가지 종류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여권, 워킹홀리데이 비자 관련 서류, 타고온 항공권 비행기 티켓 (※ 각 은행마다 필요로 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
구비서류
-
각 은행별 홈페이지
- Commonwealth Bank: www.commbank.com.au
- ANZ: www.anz.com
- NAB: www.nab.com.au
- Westpac: www.wespac.com.au
-
호주 통신사로 휴대폰 개통
호주 도착 후 또 반드시 해야 할 일 중 휴대폰 개통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SK, KT, LG 대표적인 통신사가 있다면 호주에는 OPTUS, Vodafone, Telstar 등이 있습니다.
보통 워홀러들은 선불유심칩을 구매하여 충전해서 쓰는 프리페이드(Prepaid) 선불제 요금을 많이 사용합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없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나의 데이터를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휴대폰은 한국에서 쓰시던 기계를 가져오셔도 되며 휴대폰 컨트리 락이 해제된 상태여야 합니다.
출국 전 통신사에서 컨트리 락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후 설정이 되어 있다면 해제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컨트리 락'이란? 휴대폰을 설정한 나라 밖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잠금 설정이 되어진 것)
-
프리페이드 유심 (Prepaid Sim)
- 통신사, 편의점, 복권판매점, 문구점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
- 선불제 요금으로 통화, 문자, 데이터 비용을 미리 지불하고 사용, 추후 어플로 재충전 가능
-
일반 통신사 요금제
- 통신사에서 개통 (여권, 은행계좌 필요)
- 후불제 요금으로 자신의 은행계좌에서 매달 요금이 빠져나갑니다.
-
텍스파일넘버(Tax File Number: TFN) 신청
호주 도착 후 또 반드시 해야 할 일 중 마지막으로 해야할 일은 바로 텍스파일넘버(TNF)를 신청하는 일입니다.
텍스파일넘버는 호주에서 합법적으로 일을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 텍스잡을 할 때 꼭 필요한 넘버입니다. 또한 추후 세금을 돌려 받는 기간에
텍스 환급(Tax Return)이 가능합니다.
1. 텍스파일넘버 홈페이지로 가셔서 'Individuals' 를 클릭 후 아래쪽에 'Apply for a TFN'에 들어갑니다.
2. 우리는 외국인이므로, 'Foreign passport holders, ~'를 클릭!
3. 텍스파일넘버를 신청하기 위한 컨디션을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보통 모두 해당하므로 'Apply online for a TFN'을 클릭!
4. 텍스파일넘버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Next'!
5. 여권번호를 입력하고 국적을 선택합니다.
호주에 왔던 적이 있으면 'Yes' 아니면 'No'
6. 개인 디테일을 차례대로 적어주세요.
Mr, Miss, Mrs...etc
성
이름
태어난 일 태어난 월 태어난 년도
배우자가 있으면 'Yes' 없으면 'No'
7. 텍스파일넘버를 처음 신청하는 것이므로 모두 'No'로 체크해주세요.
8. 텍스파일넘버를 수령 받을 우편번호와 주소를 작성해주세요.
세부주소
살고있는 동네
우편번호 4자리
아래 우편받을 주소와 거주하는 주소가 같으면 'Yes' 아니면 'No'
9. 텍스파일넘버 신청자의 이름과 핸드폰 번호,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세요.
신청자 이름
핸드폰 번호
이메일 주소
10. 제출하면 끝!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등록번호를 필히 저장해주세요!)
11. 텍스파일넘버는 보통 28일 내에 나오며,
혹시라도 우편으로 도착하지 않을 경우 13 28 61 로 전화(영업시간 am 8:00~pm 6:00)해서 문의할 수 있습니다.